곤충과 벌레들을 무서워하는 딸 둘을 둔 아빠로서 아이들이 벌레를 너무 싫어하기에 밖에서 곤충도 잡아 보여주고 곤충들에 대해서 좋은 기억을 만들어주고 싶어서 의령곤충생태학습관을 알게 되어 방문해 봤습니다. 또한 작은 동물들 먹이 주기 체험까지 가능하다 하니 라라자매 둘 다 정말 좋아했던 곳입니다.
의령곤충생태학습관 안내 및 기본 정보
주소: 경남 의령군 의령읍 의합대로 28 의령곤충생태학습관
이용시간: 10:00~ 18:00 정기휴무일은 매주 월요일입니다.
3월에서 10월 입장 마감시간은 17시이며 11월에서 2월 입장마감 시간은 16:00입니다. 아마 동절기에는 조금 더 짧게 운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령곤충생태학습관 바로 옆에는 전통농경문화테마파크도 있는데 저희는 이번 방문에는 시간이 없어 방문하지 못했습니다. 주차장을 공유하기 때문에 넓은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어 주차에 대한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또한 생태학습관은 만 6세 미만 미취학 아동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입장료 또한 3,000원으로 매우 저렴하여 방문 시에 입장료가 아깝다는 느낌은 전혀 남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 동네에도 이런 곳이 있으며 아이들과 자주 올 텐데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의령곤충생태학습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자연사 전문과학관으로 다양한 곤충 표본과 살아있는 곤충과 다른 생물들까지 전시하고있습니다. 2층에 곤충탐구관과 곤충생태연구실에서는 학습위주로 곤충에 관심 있는 저학년 학생들 위주로 설명해 주기 좋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1층에는 생태유리온실이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생물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곤충 외에도 기니피그, 앵무새, 토끼, 다람쥐, 그리고 미어캣까지 다양한 동물들이 있으며 먹이체험까지 가능합니다.
다양한 행사 및 체험 그리고 생물들
반딧불이 행사
저희가 방문 했을때에는 여름방학 특별전으로 8월 15일까지 반딧불이와 장수하늘소를 주제로 특별행사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시간별로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입장 시에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안내받았을 때에는 마지막 반딧불이 전시만 남아있었으며 행사 진행 30분 전에 사전 예약을 하셔야 입장이 가능하며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시간에 맞춰서 대기하셨다가 예약 후 운영시간까지 또 관람을 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되는 거 같았습니다.
다양한 체험 안내
다양한 체험들을 경험할 수 있으며 시간 별로 이용하실 수 있는 체험들이 다양하게 있으니 입구에 있는 안내판을 숙지하신 후에 입장하시면 더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기본 정보로는 미꾸라지와 물고기 잡기 체험 그리고 행사를 통해 진행되는 반딧불이 암실체험이 있습니다. 1층 내부에서는 닥터피시와 작은 동물들 먹이 주기 체험 그리고 실내놀이터까진 아니어도 암벽등반 그리고 디지털스크린을 이용한 게임공간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키트 만들기 체험도 있으나 살아있는 생물 생활공간을 만들어 집으로 데려가는 것이기에 체험비가 높으며 달팽이, 장수풍뎅이 유충, 장수풍뎅이 사육키트까지 다양하게 이용가능하며 많은 어린이들이 관람 후에 집에 갈 때 한 가지씩 체험하는 모습을 보았지만 라라자매에게 아직 생명을 맡기고 싶지 않은 저희는 구매하지 않았습니다.
실내에는 활동적인 아이들이 화면에 모래주머니를 힘차게 던지거나 암벽등반을 하며 친구들과 경쟁하며 에너지를 소모하는 아이들이 많았지만, 저희 아이들은 실내놀이공간보다는 곤충과 동물들을 보고 싶어 하여 이곳은 지나쳤습니다.
2층에 올라가시면 다양한 곤충표본 그리고 누에 실 체험과 함께 미래식량으로 알려진 곤충들에 대한 샘플과 설명들이 있습니다. 곤충에는 우리가 아는 것보다 많은 영양분이 있어 미래 대체 식 양으로 떠오른다고 하지만 저는 아직은 음식이 없다 해도 먹을 수 있으려나 싶습니다. 2층 한편에는 많은 책들과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그리고 한지공예 체험 및 풀로 곤충을 만드는 체험 또한 유료체험으로 즐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유리온실 속 다양한 생물들
유리온실 속에서는 정말 다양한 생물들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먹이체험이 가능한 동물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토끼, 미어캣, 너구리 등 다양한 동물들이 있었지만, 가장 신기했던 동물들은 미어캣이었습니다. 이렇게 가까운 데서 미어캣을 보니 신기했으며 가장 높은 곳에서 주변을 경계하며 저를 쳐다보던 미어캣이 왠지 대장이 아니려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변에는 앵무새와 다람쥐도 볼 수 있었으며 앵무새는 사람의 말을 따라 하는 앵무새라 적혀있었지만, 아무리 말을 걸어봐도 제 말에는 아무 대답이 없었습니다. 모든 먹이가 가능한 동물들은 해당 동물 전용 자판기가 있으며 어릴 적 많이 보았던 뽑기처럼 되어있습니다. 작은 캡슐 안에 먹이가 있으며 캡슐 하나당 500원입니다. 유리온실 입구 쪽에 지폐교환기가 있으며 먹이는 캡슐당 500원으로 다 동일합니다.
유리온실 속에는 거미, 이구아나, 나비정원, 너구리등 다양한 생물들이 있습니다. 또한 미꾸라지 잡기 체험도 입구 쪽에서 타임이 정해져 있어 아이들이 직접 손으로도 만져보며 체험하는 시간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실 비어드 드래곤이나 장수풍뎅이도 바로 앞에서 관찰하니 신기하였지만 저는 가장 신기했던 생물로는 우파루파입니다. 우파루파는 멕시코가 원산지인 도롱뇽이라 하는데 생김새부터 색감까지 핑크빛이 나니 딸아이도 신기해하며 한참을 구경하였습니다. 아마 먹이체험까지 가능했다면 여기서 모든 동전을 소비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나비정원 그리고 유리온실 전체적인 분위기도 정원 속에서 산책하는 느낌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런지 다양한 생물들과 평소 볼 수 없었던 곤충들도 바로 앞에서 관찰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으며 특히 무더운 날씨에 푸른 실내정원에서 걸어 다니며 관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성비 최고의 여행지가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평상시에 집에서 곤충 또는 무엇인가 키우는것을 꺼려하신다면 관람 후 퇴장시에 아이들이 장수풍뎅이 키트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기 전에 빠르게 퇴장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저희는 금붕어를 한번 키우다 떠나보낸적이 있어 아이가 스스로 책임지고 키울 수 있기전에는 집에서 무엇이든 키우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유리온실 #의령곤충생태학습관 #의령가볼만한곳 #경남아이랑 #동물먹이주기
'아이와 가볼만한곳 >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북 아이들을 위한 상상놀이터 조문국박물관 (0) | 2023.08.29 |
---|---|
경주 아이랑 걷기좋은 동궁원 (3) | 2023.08.25 |
구미 아이랑 동물 교감은 쥬쥬동산에서 (0) | 2023.08.14 |
경북 경산에서 아이랑 함께 즐기는 다솜생태체험관 (0) | 2023.08.11 |
아이랑 여름 여행은 경남 합천 대장경테마파크에서 (0) | 2023.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