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은 대구 사시는 분들이라면 익숙하실 거라 생각이 드네요.
국립대구과학관에 처음 방문해 봤던 당시에 아직 우리 아이들은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없는 거 같아 아쉬웠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하고 나면 아이들과 방문해야겠다며 아쉬워하며 발걸음을 돌렸었지만... 국립대구과학관 속 어린 친구들을 위한 꿈나무 과학관이 존재한다는 사실! 그래서 오늘은 꿈나무 과학관에 다녀온 후기를 함께 공유해 보려 합니다.
대구 달성군 유가읍 테크노대로6길 20 국립대구과학관
꿈나무과학관은 국립대구과학관 옆에 있으며 야외놀이터도 있어 온가족이 방문하기 적절한 곳인 거 같습니다.
꿈나무과학관, 영유아를 위한 디지털 놀이터
국립대구과학관 본관 쪽은 방문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영유아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많이 없는 게 사실이다. 첫 방문 당시에는 몰랐지만 꿈나무 과학관이 바로 옆에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아이들과 함께 다시 방문했습니다. 꿈나무 과학관은 크게 두 가지 콘텐츠가 나누어져 있으며 2층에는 아이들 월드 3층에는 모빌리티움이 있습니다.
꿈나무 과학관 건물에 입장을 하시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안내 데스크가 있으며 1층 키오스크에서 입장 표를 구매하여 입장하시면 됩니다. 키오스크 이용 시 또는 이용안내 관련해서는 바로 옆 안내 데스크에 문의하시면 수월하게 입장 가능합니다. 22년 12월부터 관람료가 통합되었으며 대인, 소인, 유아 상관없이 36개월 이상은 3천 원입니다. 36개월 미만과 경로 우대 국가유공자들 무료 티켓은 유인 매표소에서 받아 가실 수 있습니다.
과학과 환경관련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아이들월드
1층 키오스크에서 입장 표를 구매 후 2층 아이들월드로 향했습니다. 아이들 월드 입구에 들어가자마자 티켓을 가져다 대면 자동문이 열리며 아이 스스로 입장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시켜줬습니다. 입장을 하고 나서 처음 느낀 감정은 영유아를 위한 공간이 맞다였습니다. 설명이나 전시품들보다는 스스로 체험을 하며 설명이 나오는 이용 시설이 많았으며 특히 VR/ AR 체험을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콘텐츠가 많았어요. 또한, 아이들이 직접 선택한 이미지들이 화면을 통해 체험할 때는 체험 후 화면에서 본인들이 만든 캐릭터나 그림이 나올 때 성취감을 느끼는지 정말 만족하는 표정으로 점프하며 신나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로봇이나 우주에는 아직 관심이 없지만, 남자아이들은 큰 로봇 모형과 우주 공간을 묘사해둔 곳에서 뛰어놀며 사진 찍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곳은 두 군데 있었어요. 첫 번째는 바람을 이용해 공이 흡입되어 여러 공간을 통한 후 빠져나오는 체험을 하는 곳이었는데 공이 빨려 들어갈 때 좋아하며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어느 곳으로 떨어질지 확인 후 뛰어가서 같은 공을 집으며 오랜 시간 머물렀어요.
두 번째는 아마 아이들 월드에 방문한 모든 영유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아이들 월드에 꽃이라 생각되는 유아 놀이터에요. 유아 놀이터는 키즈카페와 유사하며 블록놀이부터 그물로 만들어진 체험공간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에요. 유아 놀이터 입구에는 직원분이 앉아계셔서 심적으로도 보호받는 공간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물 놀이터는 너무 어린 친구들이 체험하기에는 보호자의 손길이 닿을 수 없어 아이들이 올라가서 우는 경우에는 난감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요. 또한 그물 놀이터에 위치한 그네는 정말 인기가 많아 아이들이 항상 대기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들이 즐기는 공간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희가 방문했던 날은 토요일이었으며 주말에는 오후 1시 20분과 3시 20분에 2층 과학공연장에서 키즈 라이브쇼를 진행한다는 방송을 듣고 놀이터를 나와 참여했습니다. 오후 3시 20분 공연은 비눗방울 공연이었으며 많은 부모님과 아이들이 참여를 하여 좋은 좌석은 이미 만석이었어요.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안내방송이 나오기 10분 전쯤 미리 자리에 나가셔서 확보해 두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비눗방울 공연 시 열심히 참여하고 호응하는 아이들에게 풍선도 나눠주고 저희가 방문했던 날에는 생일이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 대왕 비눗방울 속에 들어가 직접 참여도 하며 멋진 사진과 추억도 남길 수 있는 시간도 선물해 주었습니다. 아이도 공주처럼 들어가 사진 찍고 싶다 해서 생일이 다가올 때 한 번 더 방문하자고 약속했습니다.
다양한 자동차와 첨단기술을 설명듣고 체험까지 가능한 모빌리티움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또한 자동주행 운전 기술 관련 차에 관심 있는 부모님들에게도 생소한 정보들을 얻어 가실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저 또한 차에 대한 정보는 많이 모르기 때문에 아이들이 체험을 하는 동안 이곳저곳 둘러보며 설명을 읽었어요. 첨단 기술, 수소차 이렇게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 정보 같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사실 아이들 특히 차를 좋아하는 아이들이라면 입구에서 들어가면서부터 이미 입을 벌리며 앞으로 뛰어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3D 홀로그램과 전시된 자동차 그리고 화려한 조명 그리고 모빌리티움에서 가장 있기 있던 자율주행 체험까지 정말 다양한 것들이 아이들의 시건을 빼앗아가는 공간이었습니다. 자율주행체험 공간은 정말 대기하고 있는 아이들이 많았으며 실제 자동차와 똑같은 곳에 앉아 넓은 화면을 통해 내가 앉아있는 공간이 움직이니 4D 느낌으로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수밖에 없는 공간이며 부모님과 함께 체험 가능하여 아이들도 겁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거 같아요. 저희 아이는 모빌리티움 한쪽 면에 있는 색칠을 한 후 스캔하여 화면에 업로드하는 미래도시 체험을 좋아했어요. 스스로 그린 그림을 가져가 스캔한 후에 큰 화면 속 미래도시에서 본인이 색칠한 자동차가 움직이는 모습을 통해 만족감을 느낀 거 같았습니다. 모빌리티움 속 자동차 자세한 설명을 원하는 친구들은 꿈나무 과학관 통합 입장권을 소지한 친구들에 한해서 3층 모빌리티움 안내 데스크에서 선착순 10명을 사전 현장 예약을 통해 선발한 후 매일 오후 2시와 4시에 해설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미리 현장 예약을 통해 꼭 참여하셔서 해설투어를 즐기시면 좋을 거 같아요.
다양한 편의시설로 가득한 국립대구과학관
저렴하고 넓은 주차장
방문 시에 마음에 들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넓은 주차장과 저렴한 주차비용이었습니다. 주차요금은 소형차는 천 원이며 중형 차는 2천 원 그리고 대형차는 아쉽지만 입차 불가였습니다. 넓은 주차장이 이곳저곳에 있으며 주차비용이 머무르는 시간과 상관없이 정해진 가격이어서 더욱 여유롭게 방문하여 모든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좋았어요.
요즘 전기자동차 수요는 높아지고 충전소는 별로 없다는 얘기를 뉴스를 통해 접하였는데 이곳 꿈나무 과학관 바로 앞에 위치한 주차장에만 무려 5대가 넘는 충전소가 있어서 충전 걱정 없이 방문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공원이라 생각이 들 만큼 규모가 큰 야외 놀이터
주차 후 저희는 도시락을 어디서 먹을까 고민하던 중 수만은 돗자리와 뛰어노는 아이들을 보고 뒤로 몹시 큰 규모의 야외 놀이터를 확인했습니다. 비록 아이들이 도시락을 먹기 전 놀이터를 확인하여 30분 정도 뛰어논 후 늦은 점심을 먹게 되었지만, 그래도 야외에서 뛰어노는 것만큼 아이들에게 좋은 게 없다 생각하는 입장으로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야외 놀이터가 규모가 크다 보니 돗자리부터 캠핑의자까지 아시는 분들은 정말 준비해서 오셔서 즐기는 분들이 많았어요. 저희처럼 준비해 가지 못한 방문객을 위한 벤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아이들 밥과 간식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건물 안쪽에는 푸드코트가 있어 아이들이 끼니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아요. 간혹 아이들과 함께 놀다가 밥을 먹으러 가자 할 때 가기 싫다 하면 부모 마음으로는 끼니 걱정 때문에 아이들에게 소리친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푸드코트가 있으니 아이들에게 밥 먹고 또 놀자는 말로 제때에 든든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또한 놀이터 바로 옆 위치한 편의점에서 간식과 음료까지 모두 한 번에 구매 가능하니 가볍게 준비 없이 방문해도 음식과 간식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편리하며 국립대구과학관의 장점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공간이라 생각했던 대구과학관이 꿈나무 과학관을 알게 된 이후로 자주 방문하고 싶은 곳이 되었습니다. 우선 입장료와 주차비를 모두 합해도 아이 한 명 키즈카페 비용과 똑같아요. 또한 아이들이 실내외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이어서 좋았으며 영유아부터 모든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인 거 같아요.
아이와 함께하는 하루를 계획하며 오늘은 어디를 방문해야 좋을지 고민되는 순간 꿈나무 과학관에 방문하여 모든 것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한번 해보시기를 추천드려요. 저희 라라 가족에게는 뜻깊은 하루였으며 실내외 그리고 라이브쇼까지 체험할 것으로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국립대구과학관 #꿈나무과학관 #아이놀이터 #대구아이랑 #실내놀이터
'아이와 가볼만한곳 > 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도 아이 놀이터와 VR 체험까지 가능한 신화랑풍류마을 (0) | 2023.07.28 |
---|---|
대구 수성패밀리파크 아이 물놀이 겸 가족 피크닉공원 (0) | 2023.07.26 |
대구 생태동물원 가창 네이처파크 (0) | 2023.07.22 |
사천 아라마루 아쿠아리움, 동물원 그리고 놀이기구까지 한번에 (1) | 2023.07.21 |
대구 팔공산, 하하농장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동물체험 (1) | 2023.07.17 |